국내외 청정수소 생산과 탄소저감 분야 협력 업무협약 체결

부안 수전해 수소생산기지 구축 이어 국내외 청정수소 사업 협력키로

한수원 황주호 사장(왼쪽)과 현대건설 윤영준 대표이사 사장이 청정수소 생산사업 및 기술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수원 황주호 사장(왼쪽)과 현대건설 윤영준 대표이사 사장이 청정수소 생산사업 및 기술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과 현대건설이 국내외 수소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탄소저감 분야 연구개발을 통한 국가 수소 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기기 위한 협력에 나선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전북 부안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 ▲중남미 수소사업 진출 기반 확보를 위한 칠레 소규모 사업 공동참여 ▲CCUS 기술을 활용한 블루수소 기술개발 및 사업화 ▲바이오가스 기반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 사업 ▲기타 탄소중립 및 청정수소 기술개발 등에 협력키로 했다.

한수원과 현대건설은 지난해부터 전북 부안군에 2.5MW급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경험을 통해 본격적으로 국내 수소생산 사업을 넓혀 나갈 방침이다. 

또한 해외에서는 칠레 소규모 수소생산 사업 참여를 함께 추진하고 향후 다양한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중남미에서 수소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수원 황주호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소생산 및 탄소중립 사업 분야에서 양사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두 회사의 강점을 잘 발휘해 글로벌 수소생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수소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