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포커스=윤진성기자] 고흥소방서는 겨울철 차량 화재에 대비하여 차랑용 소화기 비치를 홍보한다고 밝혔다.

현행법상 7인승 이상 자동차와 화물차, 특수차는 의무적으로 소화기가 비치되어 출고되지만 그 밖의 차량에 관하여는 의무 규정이 없다.

요즘 들어 차량 화재 뉴스가 언론에 많이 나오고 있다. 차량 화재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어 화재 발생 장소를 특정하기 어렵거나, 소방서와 거리가 먼 경우가 많아서 신속한 초기 조치가 어렵다.
또한, 화재가 발생하면 차량의 연료와 오일류, 내장재, 타이어 등 가연물이 많아 연속 확대가 매우 빠르게 진행된다.

차량용 소화기는 온라인이나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자동차 겸용이라고 쓰여 있는 소화기만 사용할 수 있다.

긴급 상황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승용차는 운전자가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승합차는 운전석 부근과 동승자가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고흥소방서는 “화재 초기 소화기 1개는 소방차 1대의 위력을 가질 수 있다.”며 차량 내 소화기를 적극 비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의 주방에는 1개 이상은 주방화재용 소화기(K급)를 설치하여야 한다.

K급 소화기란 Kitchen(주방)의 앞 글자 K를 딴 것으로 주방 화재 진화에 적합한 소화기를 말한다.

주방 화재란 식물성, 동물성 유지를 원료로 하는 식품 조리시 발생하는 화재로 주방에서 발생하는 화재의 30% 이상이 식용유로 인한 화재이다.

식용유 화재가 발생했을 때 물로 끄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기름이 물위로 뜨기 때문에 기름이 사방으로 튀어 오히려 화재가 확산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또한 일반 소화기(ABC)는 불꽃을 제거할 수 있으나 기름 안쪽의 온도를 낮출 수 없어서 재발화하기 쉽지만 주방용 소화기(K급)는 기름 표면에 유막층을 형성해 산소를 차단하고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낮추기 때문에 재발화를 막을 수 있다.

주방용 소화기(K급)가 일반 소화기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주방 화재를 효과적으로 초기에 진압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기에 꼭 비치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시민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