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형 뉴딜’ 5대 미래산업 과제 제안
상태바
‘충남형 뉴딜’ 5대 미래산업 과제 제안
  • 조성우
  • 승인 2020.06.03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충청권 간담회 참석

[충청메시지] 충남도가 포스트-코로나19 시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로 ‘휴먼 마이크로 바이옴 상용화 제품 기술 개발’ 등 5개 미래산업 과제를 제안하며 여당에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양승조 지사는 3일 충북 청주 SB플라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충청권 간담회에 참석했다.

양 지사와 이낙연 국난극복위 위원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는 위원장 및 광역단체장 모두발언, 광역단체장 건의, 지역 현장 방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도의 차단 방역 추진 상황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긴급생활안정자금 및 경영안정자금 지원 충남지역화폐 발행 규모 확대 실직자·장애인·노인 일자리 지원 취약계층 생계 안정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을 위한 지원책을 설명했다.

이어 ‘포스트-코로나19 대응추진단’ 운영 등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설명하며 휴먼 마이크로 바이옴 상용화 제품 기술 개발 사업 첨단 바이오 브릿지 소재 상용화 자원 플랫폼 구축 차세대 분말 소재·부품 개발 지원센터 구축 천안 축산자원개발부 이전 및 제조혁신파크 조성 금강권역 역사문화 관광 실감 콘텐츠 플랫폼 구축 등을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제안 과제로 내놨다.

휴먼 마이크로 바이옴 상용화 제품 기술 개발은 천안·아산R&D집적지구 내에 2022년부터 2028년까지 7년 동안 3464억원을 투입해 R&D 50개 과제를 추진하고 지원센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양 지사는 “최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질병 극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며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들은 미래 신성장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마이크로바이옴산업을 적극 지원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마이크로 바이옴 분야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도의 이번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돼 통과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강조했다.

첨단 바이오 브릿지 소재 상용화 지원 플랫폼 구축 사업과 관련해서는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가 지역을 넘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산업부 예타 요구 우선 사업과 과기부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사업은 부여군 홍산면 일반산업단지 내에 2022년부터 2027년까지 1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바이오 브릿지 소재 기술을 개발하고 기반을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양 지사는 “국내·외 바이오 관련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는 추세이나,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등 국내 바이오 제품 소재의 수입의존도는 67% 수준으로 매우 높은 실정”이라며 “충남에서는 바이오 브릿지 소재 산업을 미래 주력 산업으로 선정하고 특히 바이오 핵심 기능성 소재 성분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차세대 분말 소재·부품 개발 지원센터 구축은 내년부터 2023년까지 190억원을 들여 공주대 천안캠퍼스 내에 분말산업 지원센터 구축 핵심기술 지원 실증·인증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양 지사는 “이 사업은 정밀부품 제조 및 3D프린팅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 생산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며 내년 국비 20억원 지원을 건의했다.

천안 축산자원개발부 조기 이전 및 제조혁신파크 조성은 국립축산자원개발부가 전남 함평으로 이전한 자리에 신성장산업과 R&D 시설, 스마트 주거 등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양 지사는 예타 통과와 내년 정부예산에 216억원의 설계·보상비가 담길 수 있도록 힘 써 달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현재 축산자원개발부 이전 사업과 관련한 예타가 진행 중이나, 조기 이전을 위해 설계비와 보상비 등에 대한 정부예산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관심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또 “세계적인 감염병 확산 영향으로 국내 관광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금강과 함께 다양한 역사·문화·경관 자원, 인적·정주 자원이 산재한 충남 내륙지역을 특화하고 지역 간 공간적 연결을 강화할 수 있는 관광 특성화 전략이 필요하다”며 금강권역 역사문화관광 실감 콘텐츠 플랫폼 구축을 통해 발굴한 계획이 국가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금강권역 역사문화관광 실감 콘텐츠 플랫폼 구축 사업은 공주·논산·부여·서천·청양 등 5개 시군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2030년까지 2715억원을 투입해 금강천리 발길 따라 지역 매력 살리기 사업 금강권역 스마트 문화재생 플랫폼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양 지사는 “충남이 추진하고 있는 현재와 미래를 위한 노력들이 국가적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당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