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왼쪽)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과 긴급 면담을 하고 있다. ⓒ정정순의원실
▲정정순(왼쪽)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과 긴급 면담을 하고 있다. ⓒ정정순의원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법원의 보석 청구 인용으로 석방된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국회의원(청주 상당)이 지역 현안 챙기기에 분주하다.

정 의원은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과 긴급 면담을 갖고 충북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날 석방된 정 의원이 첫 일정으로 긴급면담을 한 것은 충청권 광역철도망에 대한 지역 열망을 신속히 대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충북 여당 의원으로서는 유일하게 국토교통부를 소관하는 국회 국토교통위원이다.

정 의원은 황 차관에게 “청주 도심을 통과하던 충북선 철도를 1968년 국가가 청주 외곽으로 옮긴 이후 청주시민들은 철도에서 소외되어 왔다”며 “이제 국가가 나서서 청주 시민들에게 철도를 되돌려 줄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청주 도심을 통과하지 못하면 도심과 도심, 시민과 시민을 잇는다는 광역 철도망의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라며 “충청권과 중부권의 중심인 청주시가 빠지고서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정 의원은 기존 충북선과 중복돼 청주 도심 통과가 불가능하다는 논리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호남과 영남의 철도 사업들을 진행 할 때는 허용됐던 지역적 고려가 왜 유독 충청에는 적용되지 않는지 의아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의 신규 사업 비중을 고려했을 때 충청권에 1/5, 충북에는 1/16 정도는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며 “충북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청주시에 광역철도망 계획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국가균형발전의 가치가 심각하게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