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노후 충전기 128기교체·80기철거...‘급속충전기’ 충전속도 확인
상태바
환경부, 노후 충전기 128기교체·80기철거...‘급속충전기’ 충전속도 확인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1.10.2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전기차외 고속충전 수용능력 하락
2012~15년설치 사업장폐쇄 128기 교체
전기용량이 부족한 충전기 80기는 철거
표준충전방식DC콤보, DC차데모, AC3상
환경부가 보급할 신형 공공 충전기. 사진=환경부
환경부가 보급할 신형 공공 충전기. 사진=환경부

환경부가 전기자동차 이용자들이 오랜 시간 겪고 있는 노후와 고장 등의 충전시설로 인한 충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급속충전시설 128기 교체와 80기를 철거하는 개선사업을 발표하는 늑장 대처에 나섰다.

교체 대상인 128기 충전기는 2012년부터 2015년 사이 설치된 것으로 정보 활용에 중요한 충전기 통신망 서비스가 중단을 비롯 수리 부품 단종 등의 이유로 지연 차원을 넘는 방치상황에 처해 있었다.

이 중 초기 개발된 충전기의 성능 저하와 내구성 부족 등의 이유로 거의 방치돼 있던 충전기 80기는 수익만 챙긴 사업장으로 폐쇄되거나 전기용량증설 불가 등의 이유로 철거가 결정됐다.

전기차 보급비율만 보고 있는 환경부는 그동안 병 주고 약 주면서 질질 끌어온 신형 충전기 교체를 뒤늦게 선포했다. 하지만 고속충전기의 단점인 잦은 고장과 성능 문제를 개선해야하는 숙제가 남았다.

촉박하게 확대한 충전 정책의 미흡성을 겪은 상황이라 이번 교체사업에서는 지난 2017년 표준화된 DC콤보 충전기에 부적합한 초기 모델 전기차까지 충전이 가능한 ‘DC 콤보’ ‘DC 차데모’ ‘AC 3상’ 등 3가지 충전방식이 포함된다. 안정적인 충전이 가능한 완속충전은 이번 사업에 포함되지 않았다.

성능 저하 급속충전기는 완속보다 못하고, 책임없는 실시간 충전정보와 고장관리는 No

기아 레이와 아이오닉을 비롯한 2017년 이전 전기차 11,731대는 DC 차데모 충전이 가능하지만 르노삼성 SM3 등 7,350대는 AC 3상으로 나뉘기 때문에 3가지 충전방식을 도입하게 된다. 교체사업은 충전기 신규 인증이 끝나는 시점인 2022년 1월부터 단계적 교체를 통해 4월까지 끝낼 예정이고, 전체적 현황은 아래와 같다.

그간 교체나 철거 대상 충전기로 분류돼 안내판에 ‘운영 중지’로 표시했던 정보표시도 ‘교체 또는 철거가 완료되는 시점’과 ‘인근 충전소 정보’ 등으로 변경·게재하고, 전기차 충전기 이용자 불편 최소화 차원에서 이용률이 높은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설치되는 충전기 대상으로 우선 설치가 실시된다.

이에 덧붙인 환경부의 한마디가 변명이 아닌 책임 부재를 강조하는 격이 돼 좀 한심스럽다. 또다시 충전 시간이 빠르다는 ‘급속충전기’의 이론적 특성과 장점을 내세워 국민을 오도하는 분위기를 질타하는 전문가들의 목소리도 크다. 안정적인 충전이 가능한 '집밥'인 완속 충전기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일단은 여론에 떠밀려 대대적인 충전기 교체를 선포한 환경부가 올 7월 12일부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충전기 고장상태 정보를 매일 확인·공개하고, 고장 신고에 대한 인센티브제와 충전기 제작사별 고장 수리 체계 운영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했다. 이를 통해 충전기 고장률 1%대 유지와 7일 이내 고장 수리를 강조했지만 기대적 성과는 확인할 수 없다.

전체적인 충전수요에 볼 때 하나 고치면 하나 또는 둘 이상이 고장 나거나 충전 중인 곳을 찾게 되는 실시간 정보 오류 문제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돼 차가 멈추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가 있는데도 해결법은 미봉책에 불과해 아쉽다.

‘눈에 보이는 kw 숫자’만큼 반드시 충전 돼야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전기차 개발과 제조 기술보다 뒤처진 충전기 개발과 설계 기술 탓인지 몰라도 전문가들은 ‘눈에 보이는 kw 숫자’와 충전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들면서 혼돈 야기로 지목하는 데 있다.

이는 곧 50kw급 고속충전기를 이용하는 전기차 완충 때까지 소요되는 실제 시간이나 충전된 양 대비에서 차량마다 차이가 나기 때문이고, 이런 충전효율 격차는 최근 개발 전기차보다 이전 차량에서 더 벌어지면서 심지어는 모니터에 나타나는 수치는 충전 파워가 아닌 허상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이런 문제 확인 없이 또 겉도는 ‘고속충전기’설치와 교체를 재촉한다면 이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과 현장 안내를 통해 고장 난 충전기별 수리 조치예정일을 알려서 충전기 이용자 편의 증진을 비롯한 고장률과 고장 조치 기간을 지속적 낮춘다는 환경부 의지와는 사뭇 다른 행보라는 사실을 빨리 깨달아야 할 것이다. [교통뉴스=김경배 교통전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