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22일 경남도의회 광장에서 진행된 일본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결의대회에서 옥은숙 농해양수산위원장(가운데)이 규탄발언을 통해 경남도민들의 절실한 요구를 피력했다.
22일 경남도의회 광장에서 진행된 일본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결의대회에서 옥은숙 농해양수산위원장(가운데)이 규탄발언을 통해 경남도민들의 절실한 요구를 피력했다.

수산업 비중이 높은 경남지역 광역 및 기초의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을 규탄하고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라 거세게 제기되고 있다.

경남도의회(의장 김하용)는 지난 22일 본회의에서 옥은숙 농해양수산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일본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후 도의회광장에서 일본정부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옥은숙 농해양수산위원장을 비롯한 경남도의원들은 이 결의안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 당시 경남지역 수산업계는 수산물 소비 급감 등으로 이미 치명타를 입었다”고 상기시켰다.

이에 “다시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우리나라 전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완전히 무너져 국내 수산업은 또다시 큰 어려움에 빠질 것이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일본정부는 국제사회와 인류에 재앙을 초래하는 오염수 방류 계획을 철회하고, 오염수 처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대한민국 정부와 국제사회에 투명히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우리 정부는 국민들이 조금이라도 안심할 수 있도록 외국산 수산물 검역 시 정밀검사 비율을 현재 6%에서 최소 50% 이상으로 상향하고, 일본 정부가 자국의 이익만을 위해 오염수 방류 강행할 경우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리고 “외국산 수산물 검역 시 방사선 감시기가 설치되지 않은 무역항이 거제 옥포항, 거제 고현항, 통영항 등 전국 12개에 달한다”며 “이 항구를 통해 최근 6년간 일본산 수산물 1만 2000톤 수입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옥 위원장은 “일본산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것은 국민 불안을 가중시킬 것이다”며 “전국 12개 무역항에 방사선 감시기를 조속히 설치하라”고 건의했다.

김하용 의장도 “경남도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중앙부처에 강력하게 요구해 나갈 것이다”며 “특히 경남 어민의 수산물 피해 예방과 도민 전체의 안전한 수산물 소비를 위해 자체적인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4월 22일 경남도의회는 경남도 수협조합장협의회 소속 조합장 및 수협경남지역본부장 등과 함께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강력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창원시의회도 22일 본회의 직후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했고, 거제시의회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