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명분없는 파업…노조-대리점 간 대화 지원"
노조 “너희들끼리 알아서 해결하라는 무책임 발언”

파업 중인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 조합원들이 18일 오후 반포대교에서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책임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파업 중인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 조합원들이 18일 오후 반포대교에서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책임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CJ대한통운 노사가 설 연휴를 보름 앞두고도 팽팽한 대립을 이어가며 설 명절 택배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8일 사측이 노조의 총파업 22일 만에 무대응 기조를 버리고 택배노조와 대리점연합회 간 대화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노조 측은 이를 거부했다. 

CJ대한통운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택배노조의 파업이 명분이 없다는 점을 다시 강조하면서 “정상화를 위해 노조와 대리점간 대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합법적인 대체배송을 방해하거나 쟁의권 없는 조합원의 불법 파업 등으로 일반 택배기사와 대리점의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현장을 관리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이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 측은 이날 오후 반박 입장문을 내고 “원청(CJ대한통운)이 요금을 인상하고 그 절반을 가져가고 있는데 노조가 대리점연합회와 대화를 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며 “이는 사측이 간접고용 뒤에 숨어 ‘너희들끼리 알아서 해결하라’는 무책임한 입장을 반복한 데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금까지 일관되게 사측에 대화를 요구해 왔다"며 "지금 문제가 되는 사안은 대리점연합회와 풀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고 했다.

노조는 정부와 여당을 향해서도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정부와 민주당은 사회적합의 이행을 관리감독할 의무가 있다”며 “택배기사 처우개선을 위해 사용하라고 명시된 택배요금 인상분의 절반 이상을 CJ대한통운이 빼돌리는 데도 ‘노사간 문제’라며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사회적합의가 CJ대한통운의 돈벌이 수단으로, 정부 여당의 이벤트 수단으로 전락해 사문화되는 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택배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이재현 CJ그룹 회장 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 대한통운이 설 택배대란을 막기 위한 노조의 제안을 거부했다"며 "대화 거부, 설 택배대란 CJ 총수 이재현이 책임지고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택배노조는 단식농성장을 이재현 CJ그룹 회장 집 앞으로 옮기고 서울 한강다리에서 피켓 시위에 나서는 등 사측에 대한 압박 수위를 계속 높이고 있다.

택배노조는 지난달 28일부터 사측의 사회적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