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정치,행정,의회
의정부시, 성장기 어린이 식습관 지킨다
 
[정치,행정,의회]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0-02-26 13:47:30
눈높이 체험형 교육 제공 ‘식생활안전관리센터’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성장기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체험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의정부뿐만 아니라 경기북부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어린이들의 식습관 개선과 건강관리를 위해 의정부시가 앞장서고 있다.

경기도 최초 식생활안전관리센터 설립 운영

의정부시는 2015년 유치원·어린이집 아동들의 식습관 교육과 건강관리를 담당할 의정부시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센터(이하 센터)를 설립하여 경기도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의정부센터와 의정부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체험관과 텃밭을 운영하며 식품과 환경자원시설을 연계하는 체험활동 개발, 영유아에게 식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식습관 개선을 지도하고 있다.

특히 체험관 내에는 영양소에 대한 교육시설인 튼튼 숲길과 소화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꿀꺽동굴, 식습관 교육을 하는 뿡뿡언덕, 어린이 위생관리를 위한 뽀득샘 등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센터 산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영양사가 없는 100인 미만 소규모 유치원, 어린이집의 급식소 위생 및 영양관리, 교육 등을 맡고 있다.

체험형 교육장 방문객 27천여 명

체험관은 식품위해요소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고 올바른 식습관 확립을 최우선 과제로 만 1~6세에게 체험형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영양소 바로 알기와 소화운동, 손 씻기 및 충치예방교육 등 식품안전 및 영양 부문에 대해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7개 존, 15개의 체험형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매년 봄부터 체험관 전면에 조성돼 있는 어린이 텃밭을 활용해 작물 파종, 수확체험 등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도시 개발 등으로 인해 어린이들이 흙을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특히 자신이 섭취하는 농작물이 재배되는 과정 등을 몸으로 체험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체험관은 201927천여 명이 넘는 의정부시민을 비롯한 경기 북부 도민들이 이곳을 다녀갔으며, 체험관에서 제공되는 모든 교육은 무료로 진행된다.

찾아오는 체험관에서 찾아가는 체험관으로!




차량이 없는 병설 유치원 등은 이동수단의 제한 등으로 체험관의 교육 프로그램 참여의 어려움이 있는데, 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찾아가는 식품안전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병설 유치원을 직접 찾아가는 교육은 2018년 시범 운영한 결과 341500명의 어린이들이 교육에 참여한 가운데 큰 호응을 얻었다.

2019년부터 정식 운영체계로 전환, 하반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돌봄교실까지 확대 운영하고 맞벌이 부부를 위한 주말 운영도 진행하고 있으며, 평일 참여가 어려운 가족을 위해 매월 둘째, 넷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오후 3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주말 체험은 체험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접수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시설 리모델링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 강화!


체험관은 올해 내부의 고정 콘텐츠 중 일부 시설을 리모델링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아이들의 영상 교육 비타민버스 콘텐츠는 영유아 신체놀이를 통해 영양·위생·식품 안전체험교육이 가능한 튼튼숲 영양놀이터로 탈바꿈된다.

또 구강교육 안내문만 설치된 체험관 내 한쪽 벽면을 활용해 영유아 구강교육 놀이체험 공간으로 변경해 체험형 시설을 확대하고, 몸 속의 소화 기관 등을 재미있게 표현해 음식 섭취와 소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안내문도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일부 고정 콘텐츠의 새 단장과 함께 올해 계절별로 나눠 특별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아이들의 시각에서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계속 개발될 계획이다.

만족도조사 최상위 우수 기관에는 이유가 있다!


체험관의 다양한 교육 제공 등 운영 내용은 방문자들의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

체험관 개관 후 매년 모든 방문자에게 실시 중인 만족도 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평균 95점 이상의 만족도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기관 단체 방문의 경우 교육내용 99, 교육시설 98점 등 최상위권의 만족도가 유지되며 경기 북부 최고의 어린이식품안전교육장으로 평가받았는데, 이는 가족 단위 및 개인 참여자들의 재참여 의사 등이 높게 평가된 것이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

체험관은 방문자들이 재방문할 경우 고정 교육시설 체험에 대한 흥미와 교육기능 저하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매년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주력 중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시를 비롯해 경기북부지역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갖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역할을 다하겠다, “최상위 우수 기관에 걸맞게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체험형 교육을 개발하고 제공하여 의정부시의 미래가 될 아이들의 식생활 건강을 보장하겠다라고 밝혔다.


2020-02-26 13:47:30 수정 경기북부포커스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